본문 바로가기
  • 컬처 ⦁ 방송 전문 온라인 매거진
뉴스

서울시 ‘도시농업 10년’노하우와 성과 담은 백서 발간

컬처투데이 2020. 12. 1.
반응형

서울시가 발간한  도시농업 10년(’11~’20)의 노하우를 담은 백서 ‘서울농부가 걸어온 10년 이야기’ 표지 (서울시 제공)

[컬처투데이=김수현 기자] 서울시가 도시농업 10년(’11~’20)의 노하우를 담은 백서 ‘서울농부가 걸어온 10년 이야기’를 발간했다

 

‘서울농부가 걸어온 10년 이야기’에 따르면,  서울시내 도시농부는 10년 전 4만 5천명에서 2020년 현재, 14배 이상 증가한 64만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텃밭면적은 29ha에서 6.9배 늘어난 202ha로 확대되었다.

 

올해 발간된 ‘서울농부가 걸어온 10년 이야기’는 도시농업 역사와 효과, 서울도시농업 성과, 도시농업 5개년 계획, 서울도시농업의 역사 등을 바탕으로 ▲도시농업 공간확장 ▲도시농업 체험·교육 ▲도시농업 지원 ▲홍보 및 소통 등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시농업 공간확장'에는 다양한 형태 텃밭과 도시농업 복합공간, 실태조사 등 공간에 대한 성과가 담겨 있으며, 서울시, 자치구, 민간에서 운영하는 주말농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를 소개했다. '도시농업 체험교육'에는 서울시, 25개 자치구에서 운영하는 양봉, 힐링, 생활농업, 전문가 양성 교육에 대한 내용이 수록됐다. '도시농업 지원'에는 텃밭관리지원, 공동체 및 단체지원 등 서울시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홍보 및 소통'에는 2012년부터 개최된 서울도시농업박람회 등 도시농업 행사, 민관거버넌스 활동, 서울농부포털을 비롯한 홍보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그 밖에도 ‘함께서울 친환경농장 가꾸기 매뉴얼’과 주요 언론보도, OECD 국가 대도시 도시농업 현황에 대한 자료가 첨부되어 있다.

 

 ‘서울농부가 걸어온 10년 이야기’는 25개 자치구, 서울시 도시농업단체, 주요 도서관에 배포 중이다. 서울시 전자책 홈페이지(ebook.seoul.go.kr) 와 서울농부털(cityfarmer.seoul.go.kr) 에서 e-book으로도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서울책방에서 구매 가능하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컬처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백서는 10년간의 서울시 도시농업 정책의 변천사와 서울농부의 활동을 담아낸 가치있는 기록물”이라며고 전하며 “대규모 농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대도시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도시농부들의 활동으로 우리 곳곳에 자리잡게 된 도시텃밭, 공동체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보게 만드는 도시농부들의 노하우가 많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두 차례 3년 주기로 추진한 성과들을 모아 서울도시농업백서를 발간해 왔다. 올해 발간된 서울도시농업 백서는 도시농업 주요정책의 10년간 추진실적에 대한 설명과 대표사례, 인터뷰, 관련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시민들이 도시농업의 성장을 한눈에 알기 쉽게 시각적으로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농부가 걸어온 10년 이야기 #서울도시농업백서 #서울농부 #서울시 #도시농업 

 

 

Copyright © 컬처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0